호치민 통역사 현지인 에스코트 가이드 에코걸 에 관한 불편한 진실 (호치민 밤문화 개론 S2.E19)

0
33427

호치민 통역사 현지인 에스코트 가이드 에 관한 불편한 진실

호치민 통역사 현지인 에스코트 가이드 (호치민 밤문화 개론 S2.E19)
호치민 통역사 현지인 에스코트 가이드 (호치민 밤문화 개론 S2.E19)

 

 

호치민 통역사 현지인 에스코트 가이드 에코걸 에 관한 불편한 진실 (호치민 밤문화 개론 S2.E19)

 

 

 

안녕하세요 꽁교수입니다. 이번 편은 일명 에코걸 혹은 통역 가이드, 혹은 통역사 등으로 불리는 부르는 아이들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쌍끌이 마냥 밑바닥부터 쭉 훑어서 적어 드릴테니 끝까지 따라 오시기 바랍니다.

(1,2부로 나눠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에스코트 걸, 통역사, 통역가이드 란…

 

통상 에코걸, 에스코트걸, 통역사, 통역가이드, 현지인 통역가이드 등등으로 불리는 부르는 아이들은 쉽게 말해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불러서 하루를 보내는 친구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베트남 이외에 동남아 여행을 많이 해 보신 분들은

다들 에스코트 걸(혹은 통역사, 통역가이드)에 대해 경험이 많으시고 잘 아실테니 가라보다는 에코를 선호하시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가고 싶은 코스를 맘대로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다가

이리 저리 따지다 보면 업소를 가서 픽업하는 비용보다 그냥 부르는 경우가 더 저렴할 때가 있으니까요.

 

(단, 요즘 호치민은 가라가 훨씬 저렴합니다;;;;;)

 

필리핀의 경우에는 100명 이상 프로필을 볼 수 있는 로컬 업체들도 많고 한국인들이 직접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저변이 깔려 있다는 얘기가 되겠죠.

태국의 경우에도 그냥 길거리 지나가다 만나는 애 연락처 하나만 따놓으면 자동으로 이어져서 그 친구의 친구, 그 친구의 친구의 언니 동생들까지도 이어서 다 만날 수가 있습니다.

(필리핀도 앙헬은 태국이나 비슷하죠.)

 

하지만 그런 많은 분들이 베트남에 오셔서는 이걸 어떻게 하나……. 고민을 하시는 경우가 많으신 듯 합니다.

 

맞습니다. 베트남에서는 태국이나 필리핀보다 찾기가 쉽지 않고 가격도 훨씬 비쌉니다.

베트남에서는 이 에코라는 게 왜 어려운가…???

그것은 바로 베트남 정부의 정책 상 매춘이 마약, 도박과 더불어 3대 중범죄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외국인인 경우에도 매춘 알선 수괴에게는 5~7년형을 때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마스터즈 김실장님이 5년 그외 실장님들이 3년형을 받았던 걸로 압니다.
그것도 코로나 때문에 체포 구금 되고 몇년 있다가 재판이 열렸었죠;;;;;

마약 판매나 도박장 운영과 동등한 수준으로 처벌을 받는 겁니다.

 

이번에 갤러리 사건이 이전의 마스터즈 사건과 약간 다르게 보이는 점이 마약이나 도박 없이 단손히 매춘만 가지고 그렇게 대대적으로 단속을 하고 중앙 매체에서 심각하게 보도를 했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여 요근래 신문에 난 사건 사고들을 보자 하니……. 여기 저기서 매춘 관련 단속 관련 기사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만큼 베트남 중앙 정부에서 동남아 매춘국가라는 오명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고 있다는 거죠.

(그러면서 밑바닥에 깔린 가이고이를 놔두는 거 보면 결국은 보여주기 뿐인 거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이 무엇이냐…….

베트남에는 관광객을 상대로 하는 전문적인 에코 에이전트가 없다…… 라는 얘기를 하고 싶은 겁니다.

(결국은 진짜가 있긴 하지만 가격이 많이 높다~~)

 

https://vnexpress.net/vo-boc-cua-cuu-tiep-vien-trong-duong-day-mai-dam-nghin-usd-4640629.html

위의 기사에 보시면 승무원 이나 hot girl 모델들과 하룻밤에 벤자민 10장에서 30장이 나간다고 합니다. 이 마담이 보유하고 있는 애들이 30명 정도 된다고 하죠.
그렇게 PGA VIP 라고 불리는 애들이 350만동~ 700만동/shot 까지 나갑니다.
전문적인 가이고이가 아니라는 거고 꿀물이 흐른다나 어쩐다나;;;;;

 

 

우야둥둥 호치민 에코걸 에 대해서 결론은 

 

요즘 여기저기서 에코 전문 에이젼트네 뭐네 하고 떠드는 한국 업체들은 그냥 전부 사기꾼이다 라고 생각하면 된다….. 입니다.

 

어째서 그러냐?

전문이면 자기들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소수든 어쨌든) 정예 멤버가 있어야 하는 겁니다.

어차피 사진 올라와 있는 애들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않고 다들 불법으로 올려 놓은 사진들이면서 언제든지 구할 수 있는 사진들인데다가

한두달 전에 픽한 애들이 일주일 남기고 사정이 생기고 다른 애들로 교체가 되는 상황이 생기는데 어떻게 전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대부분이 중간에 모집책으로 마담 하나 두고 워킹걸들 단톡방(800~1000명짜리 워킹걸 단톡방이 대여섯개 있습니다)에 구인글 올리고

무작위로 들어오는 구직자들 사진 받아다가 모아서 보여주는 이른바 그냥 나까마식 일 뿐입니다.

 

이런 건 그냥 에코 뛰는 가라오케 꽁가이 하나 알면 충분한 겁니다. 그 애들이 알아서 불러주고 알아서 수수료 챙겨가니 신경 쓸 일이 없습니다.

단, AS라는 게 없죠.

알아서 스스로 애들을 컨트롤 할 수 있고 난장까는 애들 누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직접 꽁가이 하나 섭외해서 다음 날이고 그 다음 날이고 불러서 노시면 됩니다.

(베트남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시거나 꽁가이 중에 영어가 되는 애가 있다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에코걸 (통역사, 통역가이드) 부르는 방법

 

어렵게 생각하실 거 없습니다.

그냥 도착한 첫날 가라오케에 갑니다. 재미있게 놀고 다 같이 숙소에 와서 운우의 정을 나눕니다.

그리고 아침에 각자의 파트너들 중에 마음에 안 드는 애는 보내시고 마음에 드는 애는 내일 또 오라고 얘기하는 겁니다.

 

올 수 있는 애들이 있을 꺼고 올 수 없는 애들이 있을 겁니다.

그렇게 걸러지면 올 수 있는 애한테 친구들 좀 불러줘~~~ 얘기해 보세요.

1~2시간 안에 몇명의 꽁가이들 사진을 보여줄 겁니다. (대부분 모르는 사이입니다.ㅋㅋㅋ)

 

그렇게 다음 날 그 다음날…… 불러서 노시면 됩니다.

전혀 어렵지 않죠? 태국이든 필리핀이든 다 그렇게 놉니다.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렇죠? ㅋㅋㅋㅋㅋ

 

위와 같이 아주 이상적인 시나리오 대로 돌아갈 때는 당연히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상적이지 않은 상황이 문제겠죠?

 

 

호치민 에코걸 (통역사, 통역가이드) 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 부른 애가 안 온다거나
  • 불렀는데 사진하고 싱크로율이 5~10% 미만이라거나
  • 더 심한 건 아예 다른 애가 온다거나
  • 노는데 소극적이어서 마음에 안 든다거나
  • 한국어도 영어도 심지어는 번역기도 못 쓴다거나
  • 분위기도 서먹서먹한데 술도 안 마신다거나
  • 침대에서는 그냥 다리 벌리고 들어와 자세 누워서 일관한다거나
  • 목석처럼 신음소리 한번 없이 눈만 말똥말똥 쳐다 보고 있다거나
  • 여러가지 사항 다 참고 누웠는데 갑자기 집에 일이 생겼다고 가야 한다고 한다거나
  • 돈 먼저 달라고 해서 줬더니 자고 일어나니 없다거나
  • 방에 들어와서 침대에 누웠는데 갑자기 coca가 터졌다거나
  • 기타 등등

 

이런 상황이 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더 최악인 경우……….. 제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최악의 에코 라고 있는 그 냔 처럼

6시간 버스 타고 달랏까지 갔는데 술 안 먹네, 밤되기 전엔 떡 안치네… 분위기 다 흐리고

기분 상한 고객이 떡을 한번 안 쳤는데

아침에 시외버스 타고 가겠다고 지랄 발광해서 다른 애들까지 분위기 휩쓸려서 아침에 다들 가버리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답 안 나오겠죠?

 

그런 위험 때문에 미심쩍은 부분이 많지만 한국인 업체를 찾으시는 거고 그런 사람들한테 사기를 당하시는 거겠죠.

솔직히 어디다 하소연 할 데도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당하시지만 계속 피해자가 나오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모르면 당하는 거고 알아도 어찌할 수가 없는 상황이 현 호치민 에코 바닥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요? 저는 위와 같은 상황이 와도 눈하나 깜박 안 합니다.
이런 일을 워낙 많이 봐 왔고 그만큼 충분히 대처할 수 있으니까요.
저는 진짜 화 날 경우,
워킹걸 단톡방에 들어가서 상황 공개하고 그 냔 면상 깐 다음에
이런 일이 있었으니 이 애는 일 시키지 말라고 얘기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그 방에 숨어 있는 제 아이디가 공개되서 강퇴 당하겠지만요;;;;

 

 

호치민 에코걸 (통역사, 통역가이드) 의 현주소

 

우리가 베트남 돈 좀 있는 애들 그리고 짱깨들과 빠따질 싸움에서 무슨 수로 이기겠습니까?

그 돈 줄 바에는 한국에서 놀고 말지 왜 비행기타고 베트남에 와서 엄하게 돈을 쓰겠습니까?

그죠?

 

그게 문제인 겁니다.

지금 베트남은 떡관광으로 동남아 최강국이 되었습니다. (꽁가이 와꾸가 동남아 탑이니까요)

주) 태국이 최강국이지….. 라고 하시는 분은 태국 가시면 되구요.
베트남 오시는 분들에게는 베트남이 최강국입니다.

 

그렇다보니 짱깨들의 빠따질이 상상을 초월하게 되었고

실제로 코로나 이전 호치민에 있던 그 많던, 그 이쁘던 아이들은 지금 캄보디아나 싱가폴에 가 있게 되었습니다.

(제 잘로에 있는 애들 70%가 시아누크빌에 있더군요;;;;;)

 

이제 호치민은 유흥을 싼 맛에 즐기는 저렴한 관광지가 아닙니다.

 

그렇게 생각하시면 절대 오산입니다.

실제로 가장 저렴하게 먹힌다는 가라에서 노는 것만 봐도 그렇습니다.

3인 팟으로 뱅기타고 숙소 잡고 가라에서 마시고 애들 데리고 나오고…… 등등을 따지고 보면 가성비는 오히려 구리 돌다리 쯤이나 변두리 시골 동네 노래방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김치들의 짜증나는 목석 마인드와 허뤼 업 정신이 싫어서 찾는 베트남 아니겠습니까?

 

그래도 아직까지는 동네 노래방 보다는 가성비가 조금 떨어져도 강남 룸이나 비즈니스 클럽 보다는 싸게 먹히니까요.

그러니 일단은 호치민 에코걸 (통역사, 통역가이드) 들을 싼맛에 불러보겠다 하는 생각은 접어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호치민 에코걸 가격

 

위에도 언급했듯 예전에 괜찮다 생각했던 애들은 이미 호치민에 없습니다.

호치민에 남아 있는 아이들은 이제 일을 시작했거나 이미 베테랑이라 은퇴가 가까운 애들이죠.

딱 그만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인 가라오케 롱타임 비용이 2023년 8월 기준으로 보통 370~380 정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 잔돈 없으니 택시비 겸 해서 400만동을 줍니다.

그럼 에코 스타트 비용이 400만동이냐?

 

아닙니다 거마비를 생각해 주셔야죠~

수시로 단톡방 보면서 사진 보내고, 픽 받고, 주의사항 전달받고, 약속 시간 장소 확인하고, 당일에는 화장해야지, 시간 맞춰서 움직여야지…..

일하는 시간도 가라 애들이 기준으로 잡는 8시간을 상회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스타트 비용이 100만동 정도는 더 붙는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호치민 에코걸 스타트 비용은 500만동 정도가 됩니다.

 

와꾸 수준은 한가라 가면 흔하게 보이는 수준 정도 될 꺼구요.

4인팟 기준으로 가라에서 놀고 애들 데리고 나오는 비용과 동일한 비용이 됩니다.

 

그럼 한가에서 초이스가 되는 수준 정도 되려면? (잘 되는 아니고 그래도 되는 정도)

그보다 100~200만동 정도 높다고 보시면 될 겁니다.

(지들도 쫀심이 있으니 흔히 널리 보이는 애들보다는 더 받고 싶을 거 아니예요~ ㅋㅋ)

 

100만동 추가냐 200만동 추가냐….의 기준은

성수기냐 비수기냐 주말이냐 연휴라 손님이 많은 때냐…. 등등에 따라 다르겠죠?

 

그리고 한가에서 눈에 띄는 수준 정도 되려면?

대충 800만동 정도는 달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오호라~ 괜찮네~ 싶은 애들 사진만 보고 싶다….. 싶으면 1,000만동도 우습게 부릅니다.

(위에 기사에서 보셨죠? 스튜어디스급 정도 되는 애들이 1,000불에서 3,000불 정도 합니다.)

 

짱개들 빠따질 때문에 진짜 에이스네…. 하는 애들은 부르는 게 값입니다.

그래도 제 기준에서 1,000만동에서 1,500만동 사이면 괜찮은 애들을 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 드렸죠? 왜 그 돈으로 베트남 와서 놀아요~ 그냥 한국서 노세요~

 

그래서 동생들이나 친구들이랑 놀러가서 불러주는 애들은 700~800만동 정도 수준인 것 같습니다.

(시간은 대략 12시간 기준이고 1 day 기준으로 가면 1200에서 1500만동으로 갑니다.)

 

저도 친한 형동생들은 가끔 불러주기도 합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마담들은 위에 언급했던 베테랑 아이들입니다.

저랑 코로나 이전부터 일을 해 봤고 제가 애들한테 어떻게 대우를 해주는 지

문제가 있을 때 어떻게 컨트롤 해주는 지 잘 아는 애들이죠.

 

코로나 전에 분명 가라나 풀빌라에서 봤던 앤데 잘로에 보면 풀빌라 팔고, 아파트 파는 애들 있죠?

그 애들이 이제 은퇴 시기에 접어들어 신분 세탁을 하면서

풀빌라 팔고 꽁가이도 팔고 여차 하면 지도 선수로 뛰는 그런 애들입니다.

그러니….. 혹시 그런 애들을 지금 연인으로 생각하고 만나고 계신다면…….

빨리 들어 앉히시던가 마음을 정리하시는 편이 좋을 겁니다.

 

 

호치민 에코걸 시스템

 

호치민 에코걸 시스템은 별거 없습니다.

  • 에코요청(날짜 인원수 확정)
  • 섭외
  • 사진확인
  • 초이스
  • 입금 (혹은 직접 지불)
  • 일주일 전 확인
  • 이틀 전 확인
  • 당일 만남
  • 피드백

 

보통 이런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업자들은 어떻게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입금이라는 단계가 있는 것은 한국 손님이든 베트남 꽁가이든 어떤 쪽에서든 사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재자로 역할을 누군가가 해줘야 하기 때문이죠.

꽁가이도 손님이 아니고 손놈일 때나 손새끼일 때 안심이 되는 부분이구요.

손님도 문제가 있을 때 직접 해결을 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좋은 점이긴 합니다.

 

부주석이 바뀌고 호치민 공안 대빵이 바뀌고 기타 여러가지 요인들 때문에 요즘 호치민이 흉흉합니다.

예전에 그렇게 많이 보이던 애들 구인글도 잘 안 보이고 구직글도 잘 안 보이는 것 같습니다.

잘로 단톡방이나 텔메방들도 없어진 방들이 많구요.

그만큼 애들이 많이 움츠러 들었고 조심하는 것 같습니다.

 

그 덕에 저한테 연락 주시는 분들이 많네요;;;;;;

코로나 이전에 저한테 가이드를 받으셨던 분들은 제 개인 카톡을 다 알고 계시니까요;;;;;

그러시면서 가격 문의도 많고 시스템 문의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대놓고 가격을 까버렸습니다.

제 스타일 아시죠? 전 그냥 시원하게 오픈합니다.

오픈하고 알아서 판단하시라고 하는 거죠.

 

그렇다고 다짜고짜 저한테 에코 해주세요~~~ 그러고 연락주지 마세요.

제가 누군지 알고 아무나 소개를 해드리겠습니까

그리고 절 뭘 믿고 몇백만원을 입금하시겠어요. 그죠?

 

이 글을 읽으시고

대충 요즘 호치민 에코 시세가 이렇다~ 이 정도면 눈탱이 맞는 거 아니다…. 정도 아시고

위에 말씀 드린데로 가라에서 맘에 드는 애들 하나 만나셔서 추천을 받으시거나 소개에 소개를 받으시다 보면 쓸만한 친구를 만나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

 

그리고 제 톡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로카르님에게 가이드든 숙소든 예약을 하시면

단톡방이 만들어질 꺼고 그 방에서 저를 만나게 되실 겁니다.

 

세상 만사가 마찬가지이듯 인연이 있어야 역사가 만들어지는 거 아니겠습니까;;;;;;

 

ps :

8/11 부터 텔레그램 congvn 아이디 다시 오픈했습니다.
텐프로(vn10pro)님에게 이관했던 상담 다시 시작합니다.
풀빌라부터 아파트, 기타 등등 필요하신 게 있으시면 텔메 주세요.

참고로 단톡방부터 개인메세지까지 하루에 최소 2000~3000개의 메세지가 옵니다.

혹시 답변이 늦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루 이상은 늦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작년 9월부터 저에게 텔메 주셨던 분들에게 죄송하다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 일을 하느라 바빠서 한동안 텔레그램을 삭제했었습니다.

 

이상으로 호치민밤문화 개론 시즌2 19번째 에피소드 – 호치민 통역사 현지인 에스코트 가이드 에 관한 불편한 진실 편을 마칩니다.

witten by: 꽁교수 @ 베트남텐프로 (https://vn10pro.com)

 

 예약문의  

예약문의(숙소/골프/렌터카 등)  : 베트남텐프로 vn10pro
가라오케예약(호치민현지민원)  : 로카르 카카오톡 locarjung2 / 베트남 086 5699 420

베트남텐프로운영숙소정보
베트남텐프로운영숙소정보

  Post Script  

비바투어에서 풀빌라 예약을 시작했습니다.
호치민 풀빌라, 아파트, 골프부킹, 렌터카, 가이드 모두 원스톱으로 가능합니다.

전반적인 여행 스케쥴 문의 및 궁금한 점은 베트남텐프로 공식 카톡(vn10pro)으로
연락주시고 현지 민원 및 가라오케 예약 등은 로카르 카톡(locarjung2)으로 문의 주세요~

내상 없는 호치민 여행을 위하여~ 호치민으로 대동단결~ 단!! 결!!! <(–.–)

 

https://vivatourvn.com
https://vivatourvn.com